파손수하물 어떻게 보상받을까? (터키항공 파손수화물 보상방법)
터키항공 파손된 수하물 보상받는 방법 |
항공기 도착과 입국수속까지 마쳤다면 다음은 수하물을 찾을 차례이다. 컨베이어벨트가 돌기시작 하면서 하나둘 씩 수화물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어느덧 낯익은 캐리어가 보여 기쁜마음에 낚아챘는데 바퀴한쪽이 부서져 있거나 손잡이가 부러져 있다.
이때 불현듯 항공사 직원들은 캐리어를 집어 던지면서 옮긴다고 들었던 기억이 스쳐 지나간다.
그렇다면 파손된 수하물에 대한 보상은 받을 수 있을까?
체크인 이후, 수하물에 대한 전적인 책임은 항공사에 있기 때문에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신청기한과 접수 절차는?
항공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대게 탑승일로부터 7일 이내에 접수해야 한다.
온라인접수 시에는 신청서와 함께 파손에 대한 입증을 위하여 파손물 상태와 항공사 태그 사진등이 요구되는데, 수하물 파손 전 사진이 없는 경우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도 있다.
따라서 수하물을 부치기 전에 사진을 찍어두는 것을 잊지말자.
▶Tip!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짐을 찾은 직후 수화물 상태를 확인하여, 공항현장에서 접수하는 것이다.
Baggage claim을 위한 담당직원이 상주하여 신속하게 사진촬영 및 신청서 작성을 도와주므로 복잡한 절차 없이 신청이 가능하다.
공항 컨베이어 벨트에서 찾은 캐리어의 윗부분이 파이고 파손된 것을 즉시 확인하여, 현장에서 접수하였다. 탑승한 항공사는 터키항공으로 같은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인 아시아나 항공 수하물팀에서 업무를 대행해 주었다.
보상범위는 수리비용 지급내지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대체가방을 선택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고가의 캐리어인 경우 수리하여 수리비용을 청구하는 것이 유리하며, 고가가 아닌 경우에는 대체가방을 요청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필자 지인의 경우 저가형 캐리어의 파손으로 현금보상을 선택했는데 5만원 입금까지 1개월이상이 소요되었다.
필자는 대체가방을 선택하여, 아래와 같이 이메일을 통해 카달로그를 전달받았다. 대체가방 선택 시 사이즈는 파손된 수화물과 동일한 사이즈를 선택해야 한다.
▼▼▼▼
파손된 것과 같은 24인치중 마음에 드는 모델을 골라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나쁘지 않아 보인다.
보내주기로 한 대체가방은 정확히 6일만에 배송되었다.
이상으로 터키항공 수하물 파손시 보상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아울러 여행자 보험에 가입되어 있더라도 수하물 파손에 대해 항공사를 통해 접수한 경우라면 보험사를 통한 중복보상은 어렵다고 하니 참고하자.
2019/03/14 - [On a trip] - 터키항공 좌석지정 (온라인체크인) 1분만에 하는방법
2019/02/26 - [On a trip] - 비행기 탈 때 궁금한 점 및 주의사항 (휴대폰, 비행기 모드로 해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