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연금 가입조건 수령액 계산은 농지은행에서
저희 할아버지때만 해도 환갑은 정말 큰 잔치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칠순잔치도 약식으로 하는분들이 많을 정도로 평균연령이 높아졌는데요. 말그대로 100세 시대에 살고있는 요즘, 한편으로는 노후에 대한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법정 정년나이 만 60세, 남은 40년에 대해 준비할 것이 많은 요즘인데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기초연금이나 국민연금으로는 부족함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개인연금을 따로 드는 분들도 많은데, 이번글에서는 소유하고 있는 농지를 이용해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농지연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농지연금이란 만65세 이상 농업인이 가지고 있는 농지를 유동화하여 농업인의 노후생활안정을 지원하는 제도로 한국농어촌공사 및 농지관리기금법에 의한 연금제도 입니다.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운영하는 농지은행을 통해 농지연금을 가입할 수 있는데, 아무나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농지연금 가입조건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농지연금 가입조건은 농지를 소유하고 있는 농업인으로 신청연도의 말일기준, 만 65세이상 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영농경력이 5년이상이어야 하며 소유한 농지가 실제 영농에 이용중인 전, 답, 과수원이어야 합니다.
단, 불법건축물이 설치되어 있거나 본인 및 배우자 외에 다른사람과 공동소유하고 있는 토지, 개발지역이거나 개발계획이 확정된 지역의 농지인 경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농지연금 가입조건을 충족한 경우 담보농지의 가격은 다음의 두 가지 방법 중 가입자의 선택에 따라 책정됩니다.
가) 부동산가격 공시에 관한법률에 따른 개별공시지가의 100%
나)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법률에 따른 감정평가가격의 90%
농지연금 지급방식에는 사망시까지 연금을 수령하는 종신형과, 정한 기간동안 연금을 수령하는 기간형이 있습니다.
정액종신형 - 가입자(배우자) 사망시까지 매월 15일 일정액을 지급
전후후박형 - 가입초기 10년간 정액형보다 많이받고 11년째부터 적게받음
일시인출형 - 전체지급 가능금액의 30%이내에서 수시로 인출가능
기간정액형 - 선택한 기간동안 매월 동일한 금액을 지급
경영이양형 - 지급기간 만료 후, 공사에 소유권이전하는 조건으로 더 많은 연금수령
|
다음은, 대략적인 농지연금 수령액 계산을 통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농지연금 수령액 계산을 위해서는 생년월일 (만 65세이상)과 배우자 승계여부 그리고 농지평가 방식을 선택한 후, 최종적으로 농지가격을 입력해주면 대략적인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지가격이 2억원인 경우, 정액형 기준 약 78만원정도의 연금을 매월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농지은행 사이트 내 농지연금 수령액 계산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농지연금 가입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농지은행 웹사이트에서 접수신청을 한 후, 공사직원의 안내를 받아 가입에 필요한 서류를 우편이나 방문을 통해 접수해야 합니다.
농지연금에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농지연금을 수령하던 농업인이 사망해도 배우자 승계를 통해 배우자가 사망시까지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농지연금 신청시 배우자 연령이 60세 이상이어야 함)
정부예산을 재원으로 하기때문에 공실걱정 없이 매월 15일 (지급일이 공휴일이면 전날) 지급됩니다.
다른 연금과 중복수령이 가능합니다. 농지연금은 대출상품의 개념이기때문에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국민연금과도 무관하게 수령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가입조건이 조금 까다롭다는점 정도이기 때문에 농지연금 가입조건에 해당되시는 분이라면 고려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농지연금 가입조건과 수령액 계산, 장점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농업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