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분양정보

일상이야기/일상속 팁|2019. 10. 30. 06:00

 

내집마련을 준비하는 분들 중, 과거에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없는 경우라면 특별공급을 생각해 보는건 어떨까요?

 

특별공급이란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노부모부양자, 장애인 등 정책적으로 배려가 필요한 사회계층의 주택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인데요. 과거에 주택을 소유한 적 없는 무주택자라면 특별공급에 지원할 수 있으며 일반 청약에 비해 당첨확률도 조금 높은 편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이란?

 

과거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없는 사람이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매하려고 할 때, 일반공급과의 청약경쟁 없이 분양받을 수 있도록 돕는 제도로 일생에 단 1회 신청이 가능합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 청약가능한 주택은?

 

우선,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민영주택이 아닌 국민주택에 한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주택이란 개량한 전용면적 85㎡ 이하 (수도권이나 도시지역이 아닌 읍이나 면은 100㎡ 이하)의 주택으로 국가나 지자체, LH 및 지방공사가 직접 건설하거나 주택도시기금을 지원 받아 건설한 주택을 의미합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지원되는 공급물량은 건설량의 20% 범위로 가른 특별공급에 대비 높은편 입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자격조건?

 

생애최초라는 의미대로 세대원 모두 과거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없어야 하며 다음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일반 공급 1순위인 무주택세대의 세대주 또는 세대원이어야 하며, 선납금을 포함한 저축액이 6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2) 입주자모집 공고일 기준 기혼상태이거나 자녀가 있어야 합니다.

 

3) 입주자모집 공고일 기준 근로자나 자영업자로서 5년이상 소득세를 납부한 사실이 있어야 합니다.

 

4) 해당 세대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00%보다 적어야 합니다.

 

<2018년 기준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100%>

 

※ 위의 요건이 충족된 경우라도, 주민등록등본 상 특별공급 신청자를 포함하여,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청약자격이 주어집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조건 - 청약통장 및 제출서류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에 가입한 지 12개월이 경과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매월 약정납입일에 12회 이상 (지역이나 주택에 따라 6-24회) 납입한 사실이 있어야 특별공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별공급 신청 시 공통서류외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직계존속 주민등록표초본

 

- 자녀 혼인관계증명서

 

- 자격 및 소득세 납부입증서류

 

 

그 외에 추가서류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특별공급 신청 시 입주자 모집공고를 숙지하는 것이 좋으며, 평생 단 한 차례 주어지는 특별공급 기회이니 만큼 신중히 알아보고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0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