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365 중고차실매물 확인제도입! 허위매물 이젠안녕
양심없는 일부 중고차딜러들로 인해 피해 본적이 있나요? 아마 중고차를 사본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공감하는 내용일 겁니다. 이미 여러 채널을 통해 중고차 매매 실태가 보고되기도 했죠. 터무니 없는 가격에 매물을 올려놓지만 실제 가보면 그런 차는 없습니다. 자기한테 마진이 높은 다른 차를 소개해주겠지요.
이런 허위매물 피해사례는 어제 오늘만의 얘기가 아닙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그런 걱정을 조금 덜 해도 될것 같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10월1일부로 중고차실매물 검색서비스를 개시했기 때문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개시한 중고차실매물 서비스를 이유는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는 허위매물 피해사례가 주된 원인일 텐데요. 일부 딜러들은 여전히 자기매물이 아닌 차량의 사진과 정보를 복사한 뒤 자기 매물 인양 싼 가격에 올려놓고 소비자의 방문을 유도합니다. 바로 허위매물인 것이지요.
또한 사고차량이나 침수차를 정상차량으로 둔갑시키기도 합니다.
이런 피해를 줄이고자 도입된 중고차실매물 확인제는 과연 어디서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
우선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365사이트에 접속해줘야 합니다.
자동차365는 자동차이력조회, 사고조치요령, 자동차검사와 폐차를 비롯해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입니다. 이번글을 통해서는 자동차365를 이용하여 중고차실매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우선 사이트 상단의 중고차매매를 선택합니다.
중고차매매 카테고리로 이동하게 되면 하단에 중고차시세를 포함해 다양한 세부메뉴가 있습니다.
이중 가운데 위치한 매물차량 검색을 자세히 보면 *실매물 검색조회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차량번호를 조회할 수 있는 검색창이 나옵니다. 중고차사이트나 중고차 카페 등에서 맘에 드는 매물을 찾았다면, 이곳에 해당차량의 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버튼을 눌러줍니다.
중고차 카페에서 매물로 올라와 있는 차량의 번호를 한번 기입해 보겠습니다.
경북 자동차매매사업조합에 정상등록 된 매도차량이라고 조회가 되는군요. 아울러 판매자 정보와 차량에 대한 최초등록일도 함께 표시가 됩니다. 상세한 차량정보나 이력도 별도의 창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매도차량으로 등록되지 않은 경우는 아래와 같이 매매상품으로 등록되지 않았다는 문구가 나와 허위매물 여부를 일차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야심차게 도입된 자동차365 중고차실매물 확인제인데요. 과연 이 서비스로 인해 중고차 업계에 대한 신뢰도가 좋아질 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