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 검색 서비스 이용하기
땅을 구매할 계획이 있을때, 혹은 단독주택이나 신축건물을 세우고 싶을 때, 가장 필요한 정보는 무엇일까요?
바로 토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해당 토지에 어떤 규제가 있는 지, 개발할 수 있는 땅인지, 건물을 세울 수 있다면 몇 층까지 올릴 수 있는지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함으로서 용도나 행위제한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 땅의 가치를 십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내용은 어디에서 알 수 있을까요? 복잡할 것 같지만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에 접속함으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니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분들한테는 꼭 필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앱에 접속하여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우선 웹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포탈에서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를 검색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다음사진은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크게 토지이용계획, 행위제한정보, 규제안내서, 고시정보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나 도로명 또는 지도찾기를 이용해서 확인하고 싶은 토지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당 개별공시지가, 용적률 건폐율, 지역지구등 지정여부, 축적도면과 같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소와 함께 토지를 이용할 행위목적 (예를들어 단독주택을 세울지, 일반음식점을 지을지, 새로 공장을 만들지)을 입력하면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제한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예로 든 한남동 주소로 연립주택이나 다세대주택 건축에 제한이 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잠깐 소개해 드린것 처럼 해당 내용은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 앱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도와 위치기반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시설과 문화시설, 의료시설, 공장을 포함해 우리나라 법령에 따른 316개 시설물에 대한 규제 안내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에서는 지역별 담당기관에서 직접 고시하는 정보를 게시판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무쪼록 필요한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