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배움터·한글띄어쓰기 맞춤법검사기
한글을 매일 읽고 쓰고 사용하지만 여전히 헷갈리는 글자들이 많습니다.
문서하나를 작성할 때도 몇번씩 한글맞춤법 검사기를 찾아 확인하곤 하는데, 아마 많은 분들이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문득 생각나는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 며칠 vs 몇일
- 다행이 vs 다행히
- 왠지 vs 웬지
- 헷갈리다 vs 헷깔리다
- 오랜만 vs 오랫만
- 일일이 vs 일일히
|
한글맞춤법도 어렵지만 띄어쓰기는 또 어떨까요? 저는 맞춤법보다 더 어렵게 느껴지는군요.
이렇게 헷갈리는 문서작업을 할 때 제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검색창에서 우리말배움터를 검색하면 한글 맞춤법검사와 띄어쓰기 검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국어 평생교육 사이트 우리말배움터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우측상단에 한국어 맞춤법/문법검사기를 선택하면 빈공란의 창이 하나 뜨게됩니다. 여기에 작성한 글자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검사하기를 클릭해주면, 검토를 거쳐 교정 된 내용이 우측에 표시 됩니다. 제가 검토를 위해 복사 해 온 문서는 뉴스에서 발췌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한글맞춤법 검사기를 통해 띄어쓰기 오류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문서작성을 할 때는 헷갈리는 단어가 나올 때 마다 일일이 검색하는 것 보다는 우선 생각나는대로 입력한 후, 글이 마무리 됐을 때 한글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해서 한번에 확인해주는게 좋습니다. 이런 습관은 문서작성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 시키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말 배움터에서는 외래어와 한글표기를 상호변환하는 기능도 있어 영문주소 작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 서두에 헷갈리는 단어들의 옳바른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며칠, 다행히, 왠지, 헷갈리다, 오랜만, 일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