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이용방법 이용요금 반납장소 알아보기!
카셰어링 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어찌보면 렌트와 비슷하지만 차를 렌트한다는 다소 무거운느낌보다는 간편하게 차를 빌려 쓸수있는 방법입니다.
저희 집엔 차가 한대있고 주로 와이프가 출퇴근용으로 사용하는지라 저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요, 평소에는 전혀 불편함이 없지만, 어쩔때는 차가 필요한 경우도 있더라고요.
이런 경우 단지 몇 시간만 차가 필요한데 일반 렌트카를 이용하려면 하루치 렌트비용을 다 내야하는경우도 허다하여 비용적으로 부담스러운면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쏘카를 알게 된 이후에는 그런 걱정없이 원하는 시간만 차를 이용할 수 있어 부담이 많이 줄었죠.
그렇다면 쏘카는 무엇이고 어떻게 이용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먼저 쏘카어플을 깔아줘야합니다.
쏘카어플이 실행되면 가입하기를 누른 후 약관동의와 휴대폰 인증절차를 거치며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다음은 운전면허증을 촬영해야 하는데, 사각형 안에 운전면허증이 들어가게 맞춰주면 자동으로 면허정보가 입력되게 되는데 주의할 점은 운전면허 취득 후 만 1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 쏘카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입력된 정보로 운전면허 확인까지 마치면 심사중이라는 메세지가 나오고 1분정도 지나 카톡으로 면허승인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가 옵니다.
쏘카의 매력은 자유로운 이용시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30분도 이용이 가능한데요 원하는 날짜에 대여시간과 반납시간을 설정해줍니다
다음은 차를 빌리는 장소를 설정해줘야 하는데 주로 마트나 지하철역처럼 접근하기 편한곳에 있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 위치정보를 켠 후 사진 우측위에 있는 자동차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차종을 선택할 수 있으며, 쏘카차량별 이용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입차부터 경차까지 종류가 다양하며 필터를 이용해 원하는 차량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차량을 대여할 장소인데 지도상에 내 위치를 중심으로 가까운 곳이 표기 됩니다. 나중에 알았는데 차를 빌리고 반납하는 장소를 쏘카존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전국에 쏘카존이 무려 3,500개가 넘는다고 하니 차를 못 찾아 헤맬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사고에 대비하여 차량손해면책 상품을 선택해주고 대여한 차량에 대한 정보, 주행요금, 이용장소를 확인 한 후 결제를 완료하면 차량 예약이 완료됩니다.
쏘카의 이용요금은 차량대여료 + 보험료 + km당 주행요금으로 계산되는데, 차량대여료와 보험료는 탑승전에 결제해야하며 주행료와 하이패스 이용요금은 반납 시 결제하면 됩니다.
이용 후 쏘카반납장소는 지정된 반납장소 (쏘카존)에 주차한 후 어플로 반납하기를 선택하면 반납이 완료되며, 주행료 (하이패스이용료)가 결제됩니다.
쏘카존에 차량이 없는경우나 시간이 맞지 않는 경우 부름서비스를 이용할 수 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아직 이용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부름서비스를 이용할 때, 24시간 이상 대여를 하는 경우 부름비용이 면제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일상생활에 유용한 카셰어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진출처: 쏘카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