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가 싫어하는식물과 냄새!
모기퇴치식물과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 |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모기걱정부터 하는 분들 아마 많으실 겁니다. 특히 아기나 유아가 있는 경우는 더더욱 걱정이 될 것 같은데요, 이번 글을 통해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과 어떤 냄새를 모기가 싫어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구문초 (Rose geranium)
구문초 (로즈제라늄)은 잎과 줄기에서 장미향기가 나는 허브계열 품종으로 보통 높이는 30-60cm 정도까지 자라나 관리를 잘해주면 1미터이상까지 무성하게 자란다고 합니다.
여름이 시작되면 모기들이 극성인데 구문초에는 벌레들이 싫어하는 특이한 향이 있어 모기유입을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모기나 벌레들이 싫어하는 구문초향이지만 사람이 느끼기에는 은은한 장미향이라서 방향제로도 좋은식물 입니다.
충분한 햇빛과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잘 자라며 생육온도는 16-20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2.야래향 (Oenothera odorata)
밤의 짙은 향기라는 뜻의 식물로 밤이 되면 피어나는 꽃의 향기가 모기를 쫓느다고 합니다.
햇빛이 잘들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일주일에 물을 2번정도 주는게 좋다고 하네요.
3.바질 (Basil)
바질은 이태리 음식의 식재료로 많이 사용되어지는 허브이지만 모기퇴치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바질에 있는 페트로리움 에테르, 메탄올이 모기퇴치에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항균, 살균 효과가 뛰어난 시네올 성분이 모기의 유충을 죽이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바질을 집안에서 키울경우 반그늘에서 키워야 하며 적정온도는 18도정도를 유지해 주는게 좋습니다.
4.레몬 유칼립투스 (Lemon Eucalyptus)
레몬유칼립토스가 유칼립투스 종류중 가장 모기퇴치에 효과가 좋은데, 레몬유칼립투스 오일은 해충퇴치제 성분인 디에틸톨루아미드를 대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삼길경우 독성이 있어 어린아이에게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5.페퍼민트 (Peppermint)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박하향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이런 멘솔향은 모기나 벌레들이 기피하기 때문에 베란다나 실외에 페퍼민트를 심어둔다면 모기를 쫒고 유충을 죽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캐트닙 (Catnip)
개박하라고 불리는 캐트닙도 모기들이 기피하는 식물인데, 네페탈락톤이라는 물질때문에 모기를 쫓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재밌는 점은 고양이들이 캐트닙향을 너무좋아해서 고양이 마약이라고 불린다고 하네요.
천연 화학물질인 네페탈락톤은 일반 살충제의 10배 이상의 살충효과가 있으며, 키울 때 햇빛이 잘드는 곳에서 일주일에 한번씩 물을 흠뻑주며 키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7.라벤더 (Lavender)
보라빛 꽃으로 유명한 라벤더는 신경안정에 효과적이고 방향제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수면에도 도움이 되는 라벤더는 모기 퇴치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1.오렌지(레몬)
우리에게는 상쾌함을 주는 오렌지향을 모기는 싫어한다고 합니다.
2.계피
쌉쌀한 향의 계피도 모기가 싫어하는 향으로 계피끓인 물을 식혀서 창가가 문 주위에 뿌려두면 모기의 유입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야외 활동할 때도 휴대하여 뿌려주면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3.쑥
모기, 하루살이, 나방등이 싫어하는 향이라고 합니다.
4.토마토
토마토 즙을내서 모기가 출목하는 창가나 문주위에 뿌려두면 모기퇴치에 효과적이며 모기 물린데 토마트 즙을 발라주면 가려움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과 냄새로 모기의 유입을 억제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모기퇴치기에 대해서도 궁금한점이 있다면 아래 "모기퇴치기 총정리"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